Q&A
공지사항 > Q&A
국민연금, 현대그린푸드 배당주주제안 검토..회사 배당성향 확대공시에도 "회의 진행" 덧글 0 | 조회 19 | 2020-11-20 20:03:06
보리아빠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국민연금이 한진그룹 지주사격인 한진칼과 남양유업에 대한 주주권 행사를 시사한 가운데 현대그린푸드의 다음달 주주총회에서도 배당 관련 정관변경 주주제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현대그린푸드 측에서 배당성향을 올리기로 밝혔음에도 다음주에 별도의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 회의 절차를 거칠 가능성이 크다는 전언이다.

8일 국민연금 수탁위 복수 위원의 의견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현대그린푸드에 대해 배당정책 심의·자문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정관변경 주주제안을 검토하며 다음 주 회의를 열 계획을 세웠다. 이날 오후 3시께 현대그린푸드가 배당성향(당기순이익 가운데 배당금으로 지급한 비율)을 연결 기준 지난해~내년까지의 사업연도 기준 13%로 기존 6.2%에서 두배가량 올리겠다고 공시해 회의가 열리지 않을 가능성도 있었지만 ▲현대그린푸드의 배당 확대 의지 확인 ▲정관변경 주주제안을 실제로 시행할 것인지에 대한 공식 발표 여부 등에 관한 수탁위원들의 의견을 회의를 통해 종합·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수탁위원 A는 "현대그린푸드의 이날 공시 내용을 보고 실제 배당 정책을 바꾸겠다는 것인지, 그 방법은 무엇인지를 수탁위원들이 확인한 뒤 회의 개최 여부가 정해지겠지만 (수탁위원들이) 만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수탁위원 B도 "현대그린푸드의 배당성향 확대 공시에도 불구하고 회의는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며 "현대그린푸드의 배당성향 확대를 유도하는 등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했으니 정관변경 주주제안까지는 가지 않을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예단키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국민연금은 전일 현대그린푸드와 함께 지난해 5월 밝힌 '배당관련 중점관리기업(이른바 블랙리스트)'인 남양유업에 배당 괸련 위원회를 세우는 등을 포함한 정관변경 주주제안을 하겠다고 발표한 터였다.

2015년 합리적 배당 정책을 세우지 않은 기업을 꼽아 대화를 추진하고 3년 넘게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중점관리기업이라고 공개하기로 한 발표대로 한 것이다.

지난 1일 국민연금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가 한진칼에 대한 경영참여 정관변경을 통한 적극적 주주권을 행사키로 한 뒤 전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관련 공시를 했다.

상법상 주주제안은 직전년도 정기 주총일 기준 6주 전까지 이뤄져야 해 현대그린푸드는 지난해 주총일(3월30일)을 기준으로 6주 전인 오는 15일까지 주주제안이 가능하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12월31일 기준 현대그린푸드의 지분 12.82%(1252만3638주)를 보유한 2대주주다.

국민연금이 한진칼, 남양유업에 이어 현대그린푸드에 대한 주주제안을 검토하면서 비경영참여에 한해서는 주주권 행사가 확대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수탁위원 C는 "소위 디데이(D-Day)인 15일까지 기한이 촉박해 올해 주총 경영참여 제안은 사실상 힘들겠지만 비경영참여 주주권 행사 논의는 수탁위 회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될 것"이라며 "두 기업 외 다른 기업이 거론될 가능성이 없다고 단언키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수탁위원 B는 "적어도 배당에 관해서 만큼은 '기업과의 대화-비공개 중점관리기업-중점 관리기업'이란 국민연금의 매뉴얼에 모두 걸리는 기업이 남양유업과 현대그린푸드 뿐이었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대한 주주제안 논의를 수탁위가 진행하긴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인하대역 반도유보라 라센티움 #cctv #인천아트리움 #남동공단 금호오션타워 #용현더노블시티 #주안 센트럴 팰리스 #더노블시티 #남동공단 마크원 #석남역미소지움 #동천동타운하우스 #연신내역 미엘 #광산 남양휴튼 #센텀시티 #아델리움 더숲 #수완 한국아델리움 더숲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원흥역 클래시아 더퍼스트 #금남로 센텀시티 #금호오션타워 #인하대역 반도유보라 라센티움 #석남미소지움 #미추홀 더리브 #푸드야 #고양아크비즈 #인천구월동아트리움 #인하대역 라센티움 #홈페이지제작 #삼송지축듀클래스 #IOT 자가방범 #안산 그랑시티 #주안반도유보라센트럴팰리스 #원흥역 클래시아 #서귀포 하수구 #무료홈페이지 #마크원 #원흥한일윈스타 #상무대라수 #안산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 #남동공단 청류지산 #원흥광양프런티어밸리6차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